통영, 무인작동 욕지도 모노레일 탈선으로 5m 추락…관광객 8명 중경상

2021. 11. 29. 02:25사건 · [ 사고 ]

통영, 무인작동 욕지도 모노레일 탈선으로 5추락관광객 8명 중경상

 

 

무인작동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 탈선 5추락 / 관광객 8명 중경상 / 50대 여성 1명 머리·다리 다쳐 위중 / 선로 정비 휴장 하루 전 대형사고 / ·소방, 정확한 원인조사 착수

 

당시 모노레일에는 50~708명이 타고 있었는데 사고 충격으로 다리골절 등 부상을 입었다. 소방당국은 헬기 6대를 투입해 부상자들을 진주경상대와 부산권역외상센터로 이송했으며 현재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사고 발생 당시 1명의 의식이 뚜렷하지 않았으나 병원에서 치료받은 뒤 의식을 회복했다고 설명했다. 모노레일이 시간 간격을 두고 운행했기 때문에 추가 사고는 없었다. 사고 당시 윗쪽 승강장에는 20여 명이 모노레일 탑승을 준비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간 17만 명 이용했던 경남 통영의 명물인 욕지섬 모노레일28일 탈선해 대형사고로 이어졌다. 이 사고로 관광객 8명이 다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110억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자한 경남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이 탈선해 탑승객 8명이 크게 다쳤다.

 

경남소방본부와 경남경찰청 등에 따르면 이날 사고는 28일 오후 21분 경남 통영시 욕지면 당항리 욕지섬 모노레일이 승강장으로 진입하던 중 탈선하면서 일어났다.

 

목격자에 따르면 모노레일이 커브 구간에서 중심을 잃고 한쪽으로 기울면서 4~5아래로 굴렀다. 탈선한 모노레일은 한번 더 구른 뒤 멈춰섰으며, 현장은 관광객이 내지르는 비명소리로 아비규환으로 변했다.고 했다.

 

사고가 나자 경남소방본부 임차헬기, 소방청 중앙구조본부헬기, 해경헬기가 사고 후 10여 분 만에 도착해 긴급 후송에 나섰다.

 

경남소방본부가 밝힌 피해상황을 보면 50대 여성 이모 씨는 다리와 머리를 다쳐 소방헬기를 이용해 진주 경상대병원으로 후송됐다. 현재 위중한 상태다. 60대 여성 김모, 최모 씨도 다리골절 등의 상처를 입고 중앙구조본부헬기로 경상대병원에 옮겨졌다.

 

 

나머지 60·705명은 해경 헬기로 부산권역외상센터(부산대 병원)으로 이송됐다. 부산대병원에 입원한 5명은 경증으로 추정되지만, 경상대 병원 입원 환자 일부는 중환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정확한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건설된 지 2년 밖에 안된 모노레일에서 사고가 난 점에 주목하고 있다. 관광공사 및 시공사 관계자를 불러 기계 결함이나 정비불량 등에 문제점이 있었는지를 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통영시와 통영관광개발공사는 이날 공사에 사고수습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직원들을 피해자가 입원한 경상대병원과 부산대병원에 보냈다. 강석주 통영시장, 김혁 통영관광개발공사 사장도 현장에서 사고 조사를 벌인 뒤 경상대병원에서 피해자와 가족을 위로했다. 김 통영관광공사 사장은 이런 일이 일어나 피해자들에게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보상 등에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통영관광개발공사에 따르면 현재 모노레일은 보험에 가입돼 있어 피해자 보상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욕지도 모노레일은 통영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4년부터 국비 등 117억 원을 들여 설치했다. 모노레일은 사고가 발생한 승강장에서 천왕산 대기봉 정상 승강장까지 2.1를 왕복한다. 중량이 1350정도로 현재 5대가 운영 중이며 대당 최대 탑승인원은 8명이다. 모두 무인 시스템으로 작동한다.

 

경찰은 사고 레일 부분의 케이블이 일부 끊어진 것으로 보고 사고와의 연관성을 확인 중이다. 최창월 통영경찰서 수사과장은 레일 문제인지, 시스템 문제인지 등 정확한 사고 원인은 앞으로 수사를 통해 밝혀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욕지섬 모노레일은 통영시가 117억 원을 들여 지난 201412월 착공, 201912월 완공했다. 동항마을~천왕산 대기봉(해발 355)을 지나는 코스로 푸른 바다와 보석같은 섬 경치를 볼 수 있어 지난해 17만 명이 다녀갈 정도로 인기가 있었다.

 

해당 모노레일은 너비 1.4, 길이 3.6, 높이 2.25의 박스형으로 한 번에 8명이 탑승할 수 있으며 무인 조종으로 운행된다. 욕지섬 모노레일은 29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하반기 선로 정비를 이유로 휴장할 계획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