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24. 05:31ㆍ재난 · [ 방역 ]
【포커스】 정은경, 클래식·뮤지컬은 되고 콘서트는 열면 안 된다…'본인 논문엔 딴소리'?
정은경 청장님, 공연업계는 지옥 / '본인 논문엔 딴소리' / 클래식·뮤지컬은 되고 / 콘서트는 열면 안 된다? / 대중문화계, 제각각 제재 기준에 불만 / 광진구청 “코로나 감염 우려” 이유 / ‘태사자’ 공연 하루 전 집합금지 명령 / 지자체마다 집합금지 기준 모두 달라 / 대학로에선 거리두기 안 해도 허용
지난해 10월 정은경 청장이 내놓은 논문에 따르면 학교 감염 사례는 전체 2.4%에 불과해 등교중지의 효과가 미미하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등교 중지조치를 계속 시행했다. 현재 일부 영업이 제한된 자영업의 고통이 전면적으로 금지된 공연업계의 비한다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 이미 공연시장 매출은 90% 감소했고 강제적인 공연취소와 연기로 인해 추가 손실액까지 발생 하면서 지금 공연업계는 말 그대로 줄도산과 폐업으로 곡소리만 남아있다. |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탄력적 대응으로, 26일 프로야구 관중 입장이 10%까지 허용되는가 하면 뮤지컬도 관객을 수용해 공연하는 등 문화·여가활동을 재개하고 있다. 하지만 대중문화계만은 여전히 이를 불허해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관할 지자체는 대형 뮤지컬이나 프로야구보다 관객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코로나19 감염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정석으로 운영하고, 관람객을 절반 이하로 제한하는 등 정부 지침을 참고해 콘서트를 준비해도 지자체는 ‘내 멋대로’ 기준을 적용해 현재 행사를 불허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질병관리청이 '대중음악 콘서트는 떼창으로 인한 비말 확산 우려가 있다'는 보도자료를 발표한 탓에 대중음악 공연업계는 사실상 셧다운 체제에 돌입했고 이후 음악인들이 받는 고통은 현재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
일부 영업이 제한된 자영업의 고통이 전면적으로 금지된 공연업계의 비한다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 이미 공연시장 매출은 90% 감소했고 강제적인 공연취소와 연기로 인해 추가 손실액까지 발생 하면서 지금 공연업계는 말 그대로 줄도산과 폐업으로 곡소리만 남아있다.
모두가 고통스러운데 고작 그런 취미생활 못 한다고 우는소리를 하냐며? 누군가에게는 취미로 보일지 모르겠으나, 그들에게는 생업이다. 이들은 이미 1년 반 넘는 시간 동안 아무런 활동을 하지 못한 채 다른 일로 하루하루 버텨오고 있던 사람들은 정부의 근거는커녕 일관성도 없는 방역정책 탓에 버틸 수 있는 힘을 모두 잃어버렸다.
정부의 방역정책에 최대한 협조하며 고통과 희생을 지금까지 감내해왔지만, 돌아온 건 희망 고문 뿐이으로 지난해 초 코로나 19가 발발 이후 지난해 11월까지 정부의 거리 두기 지침에 대중음악 공연은 언급 자체가 아에 없었다.
각 지자체는 자기들 멋대로 대관 자체를 불허하거나 공연일에 임박하여 집합금지명령을 내렸다. 클래식과 뮤지컬 등과 비교해도 이는 너무 형평성이 어긋난다며 그들이 매뉴얼을 요청하면 오히려 그때마다 사회적 거리 두기 개편안을 통해 대중음악 공연만 특정하여 불가 조항을 추가했다.
이들은 이어 뮤지컬·클래식·연극·국악 다 멀쩡하게 하고 있는데 왜 대중음악 공연만 못 해야 합니까? 정말 떼창이 문제라면 떼창만 금지하면 간단하게 해결되는 거 아닙니까? 애매모호한 규정이 야기한 형평성만 문제가 아닙니다. 차라리 처음부터 전면적 셧다운을 명령했다면 그 기간 동안 휴업하거나 업종을 전환했을 겁니다.
하지만 대비도 할 수 없게 거리 두기 2주를 무한정 계속 연장하지 않았습니까? 2주만 참으라면서 무한 연장한 것도 문제지만, 거꾸로 2주 뒤를 예측할 수 없었던 것도 큰 문제였습니다.
정부의 일관성 없는 방역 기준 변경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공연 취소는 이제 일상입니다. 공연과 관련해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 동안 5차례 변경되었습니다. 명확한 기준 없이 바뀌는 방역지침 때문에 각 지자체와 관련 부처는 각기 다른 유권해석을 내놓으며 공연 관계자들을 압박해왔습니다. 계속 바뀌는 세부방침 때문에 대체 뭐가 맞는지 몰라 계획조차 세울 수 없었다.고 강조 했다.
지난 7월 부산 벡스코 전시장에서 예정됐던 나훈아 콘서트가 공연 이틀 전에 취소됐다. 당시 부산에는 확진자 증가와 변이 발생 등 상황에 따라 거리 두기 단계는 조정하는 게 맞다. 하지만 기준 자체가 매번 바뀐다면 공연뿐 아니라 그 어떤 것도 준비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현재 정부 규정에 맞춰 공연준비를 한 후 관계부처에 허가를 요청하면, 권한이 없다며 그냥 지금 규정대로 하라는 얘기만 반복하고, 공연 일정이 임박했을 때 부정적 언론 기사나 일부 민원이 발생하면 예고 없는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떨어딘다.
이처럼 모든 게 정확한 지침과 세칙 없이 ‘자세한 사항은 각 지자체 판단에 따른다’ 는 정부의 두리뭉실한 지침에 사회적 거리 두기 방역 조항 때문에 발생하고 있는가 하면 정부 지침에 따라 준비한 공연도 지자체의 자의적 판단으로 중단된 사례가 한 두 번이 아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중단되면 그 피해는 공연을 준비한 측이 고스란히 떠안아야한다.
심지어 공연을 준비한 측이 티켓 배송수수료만 10억 손해 보기도한 경우도 있는가 하면 지침에 따라 준비한 공연이 행정명령으로 취소됐다면 피해보상 정부가 해줘야 하지만 손해는 고스란히 공연제작사가 떠안는다.
공연이 취소되면. 마치 도미노처럼 연쇄적으로 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이에게 전달되면서 티켓 배송수수료로만 10억원의 손해를 떠안은 기획사도 있다. 여기에 공연업은 집합금지 업종이 아닌 위기업종으로 분류되어 지원자격역시 후순위로 밀리고 있다. 보상을 해줘야 하는 집합금지 업종이 아니라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6월 질병청이 발표한 거리 두기 규정에 따르면 공연장은 2~4단계에 걸쳐 회당 관객 수가 최대 4000명, 7월부터 5000명까지 가능 하도록 했다. 대중음악 공연과 다른 장르와의 차별을 없앤다는 내용도 강조했다.
그러나 8월 9일 시행된 새로운 거리 두기 수칙에 대중음악공연을 정규 공연시설이 아닌 곳에서는 불가(현 4단계)라는 새로운 조항이 만들고 3단계에선 6㎡당 1명, 최대 2000명 제한하면서 대중음악 공연은 3단계가 되면 사실상 하지 못하게 됐다.
정부의 방침대로라면 야외 시설에선 정상 수용인원의 10~20%만 받아야 한다. 그러나 이는 수십 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정규 공연시설은 이미 뮤지컬과 클래식 대관으로 가득 차 있고 빈 공연장이 없다.
정부는 정규 공연시설이 아닌 곳에서의 공연역시 현재 막고 있다. 대중음악 공연은 공연장 아닌 체육시설, 운동장등에서 무대를 꾸며 하는 게 보통이다.
특히 정부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같은 쇼핑시설은 단 한 번의 인원제한도 없고, 대형 전파 사례가 발생한다 해도 하루 이틀 문 닫았다가 영업을 재개하는가 하면 해수욕장·워터파크·공원 전부 이렇다 할 규제가 없다.
대형 공연장뿐 아니라 작은 공연장도 마찬가지로 인디밴드들이 공연을 하는 작은 클럽 등은 대부분 일반 음식점으로 등록이 되어있다. 그렇다고 인기가 많아 큰 공연장을 채울 수 있는 뮤지션이든 인기가 없어 소규모 클럽에서 공연하는 뮤지션이든 대중음악은 공연은 피해를 보고 있다.
그룹 ‘태사자’는 지난 25∼26일 양일간 서울 광진구 예스24라이브홀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2020 태사자 콘서트 [더 리턴(THE RETURN)]’을 돌연 중단했다. 이는 광진구청이 공연 하루 전날인 24일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이유로 공연장을 폐쇄했기 때문이다. 태사자 측 관계자는 “광진구청과 콘서트에 관해서 수개월 전부터 논의를 해왔다”며 “목요일(23일)에도 구청 관계자를 만나 방역조치에 대해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구청은 이날까지만 해도 공연장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시행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구청은 다음날 기습적으로 ‘예스24라이브홀 공연장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태사자 측은 “지난달 15일 방역조치 계획서를 구청 도시안전과에 제출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대비해 왔지만 이달 중순 구청 문화체육과에서 갑자기 공연을 연기해 달라고 권고했다”며 “이에 지난 20일 공연장을 세종대 대양홀에서 예스24라이브홀로 급히 바꾸기까지 했는데, 구청은 공연 하루 전날 아무런 이야기 없이 공연장을 폐쇄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구청은 세 가지 이유를 들어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지만, 대중문화계는 모두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구청은 ‘예스24라이브홀은 고위험시설인 스탠딩공연장이기 때문에 비말을 우려해 떼창 등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하지만 이는 실제 콘서트 기획안과 다르다. 태사자 측은 1층 스탠딩석에 의자를 배치해 좌석 거리제를 실시할 예정이었고 또 팬들에게 떼창을 하지 말아 달라는 요구사항을 수차례 공지했으며, 공연 중에도 태사자 멤버들이 이를 자주 언급할 계획이었다. 응원가를 부르지 않는 조건으로 프로야구 관람이 허용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콘서트를 진행하려 했다는 것이다.
구청은 또 ‘스탠딩 공연장의 특징상 밀집된 관람석의 밀폐된 공간’을 이유로 들어 콘서트를 불허했다. 하지만 뮤지컬이나 클래식, 연극도 ‘밀집된 관람석의 밀폐된 공간’에서 진행되는데도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행정명령 근거가 될 수 없다.
마지막 이유인 구청의 ‘대규모 공연’도 행정명령 이유는 적절하지 않다. 태사자 측은 관람객을 450여명으로 제한했다.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진행되는 뮤지컬 ‘모차르트!’(1994석)나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클래식 ‘2020 교향악축제’(1200여석)와 비교하면 턱없이 작은 규모다. 특히 모차르트의 경우 좌석 간 거리조차 시행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대중문화계는 유독 대중문화 활동에만 제재를 심하게 한다는 불만을 현재 쏟아내고 있다. 한 기획사 관계자는 “클래식이나 뮤지컬 등은 허용하면서, 같은 규모의 실내에서 하는 대중음악 콘서트만 막고 있는 이유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중문화계는 “대등하게 허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자체마다 다른 잣대로 문화활동을 판단하다 보니 규모가 작거나 비인기 그룹들은 미리 공연을 포기하기도 한다”며 “정부가 나서서 통일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집합금지 행정명령은 실제 지자체마다 다른 기준으로 현재 내려지고 있다.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 있는 공연장은 좌석 간 거리두기를 시행하지 않고 있다. 대학로에서 공연장을 운영 중인 한 관계자는 “종로구청에서는 방역에 대해 철저히 관리·감독하면 특별한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며 “광진구청보다는 유연한 자세로 문화활동을 보장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광진구청 관계자는 “예스24라이브홀은 스탠딩공연장으로 등록돼 있기 때문에 (실제 콘서트 내용과 다르더라도) ‘고위험시설인 스탠딩공연장’이라고 공고문에 적은 것”이라며 “다른 지자체에서 (태사자 콘서트보다 많은 관람객 수의) 뮤지컬을 허용한 것은 지자체마다 여건에 맞춰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대학로 공연장 등은 뮤지컬이나 연극 쪽이 대부분이고 좌석 간 거리두기를 하기 때문에 (종로구청에서) 허용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광진구청은 대중문화계의 불만이 터져 나오자 지난 24일 오후 5시부터 6시간 동안 조건부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해제해 이날 단순히 영상기록용으로 공연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온라인으로 생중계하는 것은 금지했다. 이에 태사자는 25일 새벽까지 DVD로 기록하기 위해 무대를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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